티스토리 뷰

한전에서 운영하고 있는 에너지 캐시백 제도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이 제도는 환경을 위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뿐만 아니라, 절약한 에너지에 대한 환급도 받을 수 있습니다. 올 해 물가도 많이 올랐으니 환급을 받아서 요금을 줄여보세요.

한전에너지

국내에서 전기 사용은 한국전력에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용량에 요금을 책정하고 누진제가 있어 사용량이 많을수록 요금이 올라가는 구조로 여름과 겨울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신청방법을 알아보면서 여름을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한전 에너지 캐시백

한전 지원사업으로 고효율 가전제품이나 다자녀, 기초생활 등 여러가지 방면으로 요금 할인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조건에 맞게 신청을 하시면 사용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에너지 캐시백 제도가 생겨나면서 절약한 만큼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에너지마켓플레이스

한국전력에서 운영하고 있는 인터넷 웹사이트 에너지 마켓 플레이스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용과 공동주택으로 구분하여 신청을 하고 있습니다. 신청대상과 방법, 캐시백 지급 기준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최근 2년간의 전기 사용량을 기준

제도에서는 에너지 절약량을 계산할 때 직전 2년 동안의 전기 사용량을 기준으로 산정합니다. 그 이유는 고객님의 최근 에너지 사용 패턴을 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현재 사용량을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이 방법은 탄소포인트제, 에코마일리지 같은 다른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사를 온 경우

이사를 오신 분들도 기존의 기록으로 에너지 절약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전력 사용량은 이전 거주자의 사용량을 바탕으로 산정됩니다. 그 이유는 같은 주택에서는 거주 환경과 생활 패턴이 비슷하기 때문에 전력 사용량이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가정하였기 때문입니다.

이사를 한 후

만약 이사를 가신 경우, 해당 월에는 에너지 캐시백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사한 새로운 장소에서 다시 한전 에너지 캐시백 프로그램에 가입하시면 그 다음 달부터 다시 이용하실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전기를 아끼면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아파트 에너지 캐시백

아파트의 경우, 한전에 세대별 사용량 정보를 제공해주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정보를 기준으로 에너지 캐시백을 산정합니다. 그래서 이경우에는 개별 신청이 아닌 관리사무소에 문의를 하여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캐시백 금액이 다음달 전기요금보다 클 경우에도 이어서 차감이 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한전에서 에너지캐시백을 신청하시고 절감하지 못하여도 혜택을 못받기만 할뿐 불이익은 없습니다.

23년 6월부터 시작되는 한전의 에너지 절약 캠페인으로 캐시백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으로 현재 신청이 가능하고 문의는 한전 고객센터 123으로 해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