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구의 소득을 파악하는데 쓰이는 중위소득은 중요한 지표로 쓰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지만 기준을 모르기 때문에 계산하는데 참으로 복잡한데요. 어떻게 사회복지에 쓰이는지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청년 노동자 통장에 가입하시려는 분들도 꼭 확인해보세요.
보건복지부에서는 사회복지를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특별한 조건을 더해 혜택을 나누어 주고 있는데요. 공정한 조건을 정하는 것이 기준 중위소득입니다. 만들어 놓은 공정한 기준점으로 사회를 운용한다면 누구나 불만을 가지지 않습니다.
중위소득
그럼 중위소득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가운에 있는 소득을 의미하는 말로 우리나라 사람 100명을 놓고 보면 정 가운데인 50번째 소득을 의미합니다. 소득이 많은 사람들이 많지만 적은 사람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정확히 중앙값을 나타내므로 소득의 분포를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기준 중위소득 활용
일반적으로 중위소득은 정부에서 사회복지를 위해 쓰입니다. 보건복지부나 e나라지표에서 계산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간단히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롭게 지원되는 제도에 많이 쓰이고 있어서 소득 계산을 하고 나면 지원하는데 더 발빠르게 대처를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쓰이는 곳이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등에서 쓰이는 기준 중위소득은 해마다 변경됩니다. 2022년과 2023년이 다르고 2024년에도 달라집니다. 여러분의 소득이 어느정도인지 알고 나면 지표를 찾아서 확인만 하시면 간단합니다.
2011년부터 보더라도 해마다 오르고 있는 그래프 선을 볼 수 있습니다. 소득이 많이 올라가는 해가 발생하면 급격히 올라갈 수 있지만 기준이 되는 중위소득은 중앙값이라서 평균을 내어보면 급격한 변동이 나오기 힘든 구조입니다.
이때 1인가구과 4인 가구의 기준이 다르기때문에 가구원 수도 고려하여 금액을 확인해야 합니다. 계산을 하실때도 자신으니 가구원이 3인과 4인일때 다르니 지원을 받으실때 꼼꼼히 따져보세요.